설립목적
- 융복합형 문화 연구와 창조적 문화콘텐츠 및 관련 기술 개발 통해 민족·지역 문화와 국가·지역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
- 문화를 통한 도시·지역 발전 전략에 대한 체계적·장기적 종합 연구 수행을 통해 지역 문화의 정체성 확립 및 세계화 실현
- 세계적 수준의 연구 수행과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역 거점대학으로서의 위상 제고
미션 및 설립취지
- 미션 : 문화 융합 연구·개발의 활성화 및 세계화
- 필요성
- 글로벌 중심 융복합형 문화 연구 수행
- 상상력 기반의 문화콘텐츠 연구 및 교육 확대
- 문화를 통한 지역발전모델 연구 수행
-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 등 지역 비전과 연계
- 국내외 문화교류 활성화에 기여
연구소의 비전과 목표
- 비전 : 창조적 문화연구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문화융합 연구소
- 핵심기술
- 문화관광연구 : 문화관광정책 평가, 관광자원개발 및 마케팅전략 연구
- 장소마케팅연구 : 장소마케팅전략 수립, 도시브랜드 개발, 브랜드 인증 및 평가
- 지역문화연구 : 지역문화자원 콘텐츠화, 공동체문화 컨설팅
- 디지털콘텐츠연구 : 시각영상콘텐츠 정책수립, 트랜스미디어 기술평가, 실감콘텐츠(AR·VR·홀로그램) 등 문화콘텐츠 기술 개발
- 시각문화연구 : 시각문화아카이빙, 시각문화환경평가
- 문화정책연구 : 문화정책평가, 문화영향평가
- 문화서비스평가 : 문화서비스 사회·경제적 가치평가, 문화서비스 경제성평가
- 문화예술경영연구 : 문화예술의 사회·경제적 가치분석, 문화매개전략개발
주요 연구분야 및 활동계획
- 문화와 관광, 미디어 등 융복합형 문화연구
- 문화를 통한 도시 및 지역 발전 모델 연구
- 상상력 기반의 창조적 문화콘텐츠 연구 및 인재 육성
- 산학연연계 R&D 발굴, 컨설팅 및 세미나 지원
- 문화융합 관련분야 전문 인력 교육 프로그램 운영
- 국내외 학술 및 문화교류 활성화
조직 및 운영
- 연구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연구기획, 교육, 교류협력, 출판부 등 4개 부서 및 연구센터 운영
- 문화융합연구소 조직도